티스토리 뷰
구직 활동 중인 분들을 위해 나라에서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있습니다. 청년이 아니어도 신청 가능하고,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분들도 받을 수 있습니다. 매달 50만원씩 6개월 동안 현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국민취업지원제도란?
국민취업지원제도의 구직촉진수당은 취업 준비를 하는 동안 생활의 안정을 위해 지원하는 정책입니다.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에는 더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미성년자나 70세 이상 고령자를 부양하고 있다면 가족 1인당 10만 원씩, 월 최대 4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.
신청 조건과 자격 기준
국민취업지원제도의 지원 대상과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.
■ 일반 대상: 15~69세, 재산 4억원 이하, 가구 중위소득 60% 이하, 최근 2년 내 취업경험 100일 이상
■ 청년 대상: 18~34세, 재산 5억원 이하, 중위소득 120% 이하, 취업경험 없어도 신청 가능
그러나 주 30시간 이상 근무하거나 실업급여 수령 중, 대학생, 현역 군인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구직촉진수당 매달 50만원의 안정된 지원
국민취업지원제도의 핵심은 구직촉진수당입니다. 이 프로그램은 구직 활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매달 50만 원의 현금을 지급하여 생활 안정을 돕고 있습니다. 이 금액은 6개월 동안 제공되며, 구직 활동을 하면서 생활비를 보장해 줍니다.
부양 가족까지 추가 지원금 받는 방법
만약 가족에 미성년자나 70세 이상 고령자가 있다면,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부양가족이 한 명일 경우 10만 원, 두 명일 경우 20만 원, 세 명 이상일 경우 30만 원까지 월 최대 4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미성년 자녀 2명을 부양한다면, 매달 70만원씩 6개월 동안 총 42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취업에 성공하면 최대 150만 원의 취업성공수당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
신청 방법
국민취업지원제도의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.
■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.
■ 신청서 작성 후, 필요한 취업 교육 및 상담에 참가합니다.
■ 이 과정을 거치면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.
이 제도는 중장년층이나 니트족, 경력 단절 여성 등 취업 준비를 하는 모든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. 특히, 취업을 준비하면서 생활비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나 더 나은 일자리를 찾고자 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.